본문 바로가기

智者樂水 仁者樂山

100대 명산 74 (모악산)

14박 15일의 힘든 과정을 마치고 어렵게 시간을 내봅니다.

 강남고속터미널에서 7시10분 고속버스를 타고 출발합니다.

2시간 40여분만에 전주 고속터미널에 도착!

천변 반대방향 방송통신대 정류장으로 향한다. 970번을 탄다.

 30여분을 달려서 모악산 관광단지!

 모악산!

 난 대원사로 향한다.  

 금새 왔다.

 사람들도 많다.

 시계가 2시간 늦다. ㅎㅎ

수왕사에서 코알라 비슷한 것을...

 

뒤편으로는 눈발이 휘날리고 있다.  

 무제봉에서 왔다.

어느덧 정상은 보이는데 눈발에 잘 안보인다.  

  계속 멋진 풍경이다.

 이것도.

 눈발사이로 태양이 조금 보인다.

 정상쪽 중계탑들!

 모악산 정상에서...

정상이 통신/방송시설로 정상 같지 않다.

하지만, 필수 시설이니 이만큼 본 것도 다행이다.

 

 하산은 원점회귀를 위해 천일암 방향으로 향한다.

 오늘은 혼자여서...

 능선에 멋진 모습!

 계속~

헬기장에 도착하여 점심식사를 한다.

막 처음에 도착했을 때 앞쪽 저수지!

  식사를 마친후 모습!

  헬기장에서 바라본 정상!

 여긴...완산구 방향인 것 같은데...

헬기장에서 정상방향으로 다시 돌아간다. 원점회귀를 포기하고 금산사를 보기 위해... 

 금산사로 내려가는 길에...내가 점심 먹은곳!

 모악정! 모악정 아래 사람들이 모여서 뭔가를 하고 있었다.

 이건?

 태풍으로 인해 연리지가 망가졌다.

조금은 안쓰러웠는데...

100년을... 

 금산사로 향하면서 정상을 다시 한번 쳐다보고...

이것도.

 파란 하늘과 구름이 어울린다.

어린시절 평상인지? 뒤주 있는 곳인지? 에서 하늘에 구름을 보면서 여유로운 적도 있었다.  

 대나무와 하늘!

 이제 마지막으로 정상을...

 금산사 가는 길인데 이건 무슨 나무일까? 왜 다 몸을 벌렸을까?

 금산사에 도달했다. 천왕문!

 1000년은 된 듯 한 나무!

 

대적광전! 

버스를 타기 위해 계속 주차장쪽으로 내려온다.

저 기둥은 엄청 크다.

 주차장 거의 다와서...독수리와 ???

 79번을 타면 전주시내로 갈 수 있다.

 버스에서 내려 잠시 전주 한옥마을에 들린다.

 전동교회!

경기전!

 한옥마을의 평온한 모습!

 술박물관이 내 눈에 딱 들어왔다. ㅎㅎㅎ

 이건? 관심이 좀 가네...

 말이 너무 웃겨. 어우동인가?

내 얼굴에 취하지 마시오.  내 몸에 쓰러지지 마시오. 내 목소리에 혼을 잃지 마시오.

벌써 취한다. ㅎㅎㅎ

 취했다.

이것도 웃겨!

술과 내가 한 몸인데 어찌 내가 나를 물리칠 수 있겠소!

술 박물관 구경중에...

그동안 엄청 궁금했던 과정이다. 이걸 알아야 나중에 친구들 놀러오면 한잔씩 줄텐데... 

 참고!

참고2

 술의 어원이란다. 고등학교 때 들어 본 것 도 같구...

 술을 만드는 과정이다.

왼편 처음 기도하는 모습이 특이하다.

 이건 술병과 술잔들!

우리 전통술의 역사! 발아기부터...ㅎㅎㅎ

 일본? 나라가 힘이 있어야 하는데...

 김홍도 그림 멋지다.

 술 문화체험을 마치고 이동중에...느린 우체통은 항상 관심이 있는데 실행을 못한다.

 드디어 실전이다. 아까 봐 두었던 그 집이다.

모주를 한잔 하고, 명가 막걸리와 지평선 막걸리를 금새 처리한다.

김치 맛도 좋구 막걸리 맛도 좋구...거기에 난 물김치 국물 맛도 봤다.  

 

  모주에 이런 의미가 있는 것은 오늘 알았다.

막럴리 체험은 끝내고, 집으로 향하는 길에.

 

 

 

 

 이것도.

말에서 내려야 한다는 하마비 이다.

귀경버스는 택시 기사가 시외버스터미널에 내려주는 바람에 남부터미널로 향한다.

11,000원으로 훨씬 저렴하다.

포근한 전주 구경 잘 하고 왔다.